광명진언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

 공부과정을 밟으시려면 우선은 이 ‘광명진언(光明眞言)’을 21일간 하루도 빠지지 말고 하루 천(1000)번씩 꼭 외우셔야 합니다. 진언(眞言)은 참되어 허망되지 않은 말이라는 뜻도 되고 진여(眞如)의 법을 가르치는 말씀이라는 뜻도 됩니다. 진언은 신비한 뜻과 힘을 훼손하지 않기 위하여 뜻을 번역하지 않고 범어(梵語)의 음(音) 그대로 외웁니다.

『선가귀감』에는 이런 대목이 있습니다.

‘진언을 외우는 것은 금생에 지은 업은 다스리기 쉬운 것이라 스스로의 행으로 고칠 수 있으나, 전생에 쌓은 업은 지워버리기가 어려우므로 반드시 신비한 힘을 빌어야 하기 때문이니라.’

바로 일초 전도 전생입니다. 현생이라는 것은 지금 당장 이 순간을 말합니다. 지금 당장은 생각을 마음대로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간 과거는 이미 업이 되었으므로 그 업을 소멸시킴으로 써 다스려 들어가야 합니다.『선가귀감』의 이 대목은 바로 이런 뜻을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진언은 상대성을 완전히 여의어 절대성의 경지를 드러내는 화두관이 진짜 진언입니다. 일반적으로 진언이라고 하는 것은 그 다음 가는 것으로 방편입니다. 화두관이 어려우므로 일단 방편의 진언이라도 해서 다겁생래 익힌 습관을 녹여야 합니다. 그리고 전생에 지은 죄를 지극하게 참회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진언에 대해 깊이 있게 해석하면 이렇게 풀이해야 옳습니다.

광명진언은 말 그대로 광명(光明)으로 마음을 밝게 만들어줍니다.옛부터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낸 자, 부모을 살해한 자, 등의 십악 오역죄(十惡五逆罪)를 지은 이는 불법을 공부하기 어렵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 일지라도 광명진언만은 공부할수 있는데 광명진언을 외우면 그 탁한 죄가 모두소멸 된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수승한 진언이 광명진언 입니다.

 

지장경 공부 방법

1)  50독을 마칠 때까지는 하루도 빠짐없이 읽어셔야 합니다. 만일 하루라도 읽는 것을 놓치게 되면 다시 처음부터 50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2) 차 후 다른 경전을 읽으실 경우에는 하루에 읽는 것을 놓쳐도 다시 시작하는 것은 없습니다.

3) 경전 공부를 다 마치신 경우에도 지장재일은 반드시 지장경을 1번은 꼭 읽어 주십시오.